장기재무목표의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노후자금이다.
노후자금의 특징은 다른 재무목표와는 달리 상당히 많은 금액이 필요하다는 것과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장기생존의 리스크라는 불확실성까지 존재한다는 점에서 다른 재무목표와 구분된다.
즉, 안정적인 자금확보가 필수이며, 지속적인 자금확보가 가능하다면 더 좋을 것이다.
또한 혹여 예상했던 것보다 더 오래살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자금부족까지도 고려될 수 있으면 더더욱 좋을 것이다.
이러한 특성에 딱 맞춘 상품이 있다. 바로 연금보험이다. 대부분 장기저축상품으로 순수저축보험의 형태를 띄고 있어 높은 환급비율을 자랑하며, 강력한 세제혜택으로 무장하고 있다. 또한 종신연금형을 선택하면 80세, 90세, 100세 언제까지 생존하더라도 평생 일정액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 점이 연금보험이 노후대비 상품으로서 최고의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이다.
연금은 그 종류에 따라 일반연금보험,변액연금보험 등이 있으며 그 외에 소득공제혜택이 있는 세제적격연금이 있다.
세제적격연금의 경우 개인연금저축과 연금저축보험으로 나뉘는데 개인연금저축보험은 연간 납입하는 보험료의 40% (72만원한도)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고, 현재는 가입할 수 없다. 연금저축보험은 2001년 이후부터 판매된 세제적격연금으로 연간 납입한 보험료를 최고 40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출처 : http://bohummap.co.kr [보험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