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용어

[보험용어:ㄴ] 낙성계약, 납세보증보험, 납입유예기간, 노동능력 상실률, 노령화 지수

낙성계약

[보험상식] 계약당사자 쌍방간에 의사표시의 합치에 의하여 효력이 발생하는 계약을 말한다. 생명보험계약은 원칙적으로 계약을 하고자 하는 자의 청약이 있고, 이를 보험자가 승낙하면 보험계약은 유효하게 성립되는 것이다. 실제거래에 있어서는 보험회사가 그 기재사항에 대하여 미리 재정경제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정한 생명보험계약청약서를 사용하여 청약을 받고, 보험회사가 그 청약을 승낙한 경우에 승낙의 통지로서 보험증권을 교부한다

관련자료
생명보험표준약관 - 제1조 (보험계약의 성립)





납세보증보험

[보증보험] 납세의무자의 납세담보를 위해 이용되는 보증보험의 하나이다. 납세담보 중에는 납세보증보험증권이 있다(국세기본법 29조). 이 보험은 납세보험증권이라는 담보를 제공하고 일정한 수수료를 수취하며, 사고 발생시 보험금을 계약자에게 융통해 주고 그에 따른 원리금을 받는 것이다. 보험금액은 납부 예정세액에다 과태료에 해당하는 10 %를 가산한 금액이 되며, 보험기간은 납세 기한 일에 17일을 가산한 날까지로 한다. 17일의 근거는 국세징수법에 의해 납세 일로부터 7일 이내에 납부 독촉을 하고, 독촉 일로부터 10일간 유예기간을 주고 있는 데 의거한다.

관련자료




납입유예기간

보험계약 효력의 상실없이 납입을 유예하도록 하는 기간
[생명보험 공통, 손해보험 공통] 생명보험 및 장기손해보험에서 보험료 납입기일이 넘었다고 해서 바로 보험계약의 효력을 상실하게 하지 않고 일정기간은 납입을 유예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 기간을 말하는 것이다. 장기화재보험 및 생명보험에서는 제2회 이후 보험료는 납입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말일까지 유예기간을 두고 있으며, 이 유예기간이 지나면 그 다음날부터 계약의 효력을 상실하게 되어 있다. 보험회사는 납입유예기간 내에 발생한 보험사고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만, 효력이 상실된 이후에 발생한 보험사고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관련자료




노동능력 상실률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 대인배상의 후유장해보험금 상실수익액 계산요소의 하나이며, 맥브라이드식 장해평가방법에 따라 일반의 옥내 또는 옥외 근로자를 기준으로 실질적으로 부상 치료 진단을 실시한 의사 또는 해당과목 전문의가 진단, 판정한 타당한 노동능력의 상실정도를 말한다. 노동능력상실률의 판정과 관련하여 다툼이 있는 경우 보험금 청구권자와 보험회사가 협의하여 정한 제3의 전문의료기관의 전문의에게 판정을 의뢰할 수 있다.

관련자료
자동차보험표준약관 - 보험금 지급기준 (대인배상,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의 후유장해)




노령화 지수

[보험상식] 노령화지수란 총인구 중 65세 이상의 인구가 점하는 비율을 말하는데, 노령화지수가 7%를 넘으면 노령화사회라고 하고, 14%를 넘으면 노령사회에 진입하였다고 말한다.

관련자료
생명보험을 리모델링 추천시기 : 결혼, 출산, 이혼, 소득증가,은퇴
효도보험 가입 전 알아야 할 6가지 팁
1. 효도보험은 일반적인 질병이나 재해를 보장하지만 골절이나 치매, 암, 뇌졸중, 급성 심근경색 등 중대질병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 주목적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됩니다.
2. 효도보험도 다른 건강보험과 마찬가지로 기존에 갖고 있는 질병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으며 가입 전에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건강검진 없이도 가입된다고 광고하는 효도보험은 보장범위가 제한적이거나 보장금액이 미미해서 빈 껍데기일 수 있습니다.
3. 부모님의 성별, 건강상태, 신체적인 특성, 생활습관 및 가족력 등을 감안하여 상품 선택과 특약 첨부를 해야 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이 평소에 운동, 목욕, 등산을 즐긴다면 골절 보장이 중요하고 흡연 및 음주를 많이 하거나 비만한 편이라면 중대질병에 대한 보장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4. 효도보험은 2개 이상 보험사의 상품을 혼합해서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험사마다 중점적으로 보장하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1개 보험사의 상품으로는 만족스런 설계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5. 부모님의 재해 사망은 꼭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도 매우 저렴합니다. 부모님이 질병으로 돌아갈 경우에는 장례비를 준비할 시간 여유가 있지만 재해의 경우에는 그럴 겨를이 없습니다. 갑자기 부모님을 떠나 보내면서 장례비 걱정 때문에 슬퍼할 여유조차 없다면 두고 두고 후회할 것입니다.
6. 보험료를 환급받는 상품보다는 보험료가 소멸되는 순수보장성 상품을 선택하십시오. 소멸형 상품은 환급형처럼 보험료가 비싸지 않습니다. 효도보험은 부모님께 어차피 드리는 돈으로 생각하십시오. 보험료가 비싼 환급형을 가입했다가 중도에 포기하면 그 사이에 부모님의 연세가 많아져서 다시 가입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보험은 비교시점 따라 내용이 다릅니다. (약관 및 상품설명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비교 자료로 판단하시되, 보험가입시점에 상담후 발행되는 가입설계서, 상품설명서를 기준으로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용어추천과 보험비교표
보험비교 등록보험사 리스트

삼성생명보험

교보생명보험

대한생명보험

AIA생명보험

동양생명보험

PCA생명보험

흥국생명보험

ING생명보험

미래에셋보험

프루덴셜보험

신한생명보험

KDB생명보험

동부생명보험

알리안츠보험

메트라이프보험

라이나생명보험

우리아비바생명

우체국공제

NH농협생명보험

IBK연금보험

KB생명보험

삼성화재보험

메리츠화재보험

현대해상보험

LIG손해보험

그린화재보험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보험

동부화재보험

롯데손해보험

제일화재보험

에이스손해보험

차티스손해보험

교보악사보험

더-K손해보험


CCL1 CCL2 CCL3
 
 
저작권 표시 YES
상업적 이용 NO
컨텐츠 변경 YES
동일한 설정 YES
CCL1 CCL2 CCL3 해당 블로그의 모든자료는 보험비교 전문컨텐츠로 보험협회에 등록된 모든보험의 정보를 포함합니다.(저작자를 표시하고, 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하에 따라 컨텐츠의 사용을 허가합니다.  (운영자:서종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