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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용어:ㅍ] 표준약관, 표준체, 품질보증제도, 풍수재보험 | |
표준약관 |
[생명보험 공통, 손해보험 공통, 보험상식] 보험약관은 보험계약자와 보험회사 쌍방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한 약속내용을 말한다. 즉 보험은 다수의 가입을 전제로 하는 사업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개별적인 희망사항을 전부 수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리 정형화된 약관을 통해 공평한 조건으로 계약하게 된다. 이때 기본보험약관으로서 모든 보험상품약관의 기준이 되는 것을 표준약관이라고 한다. 또한 표준약관 외에 기본보험약관의 규정을 변경 또는 보충하는 계약조건을 정해놓은 약관을 개별보험약관이라고 한다. 보험회사는 표준약관이나 개별보험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경우 금융감독위원회에 반드시 신고를 하여 심사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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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자료 자동차보험 표준약관 생명보험 표준약관 장기손해보험 표준약관 화재보험 표준약관 국내여행보험 표준약관 해외여행보험 표준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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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체 |
[생명보험 공통] 통상의 보험요율이 적용되는 생명보험의 표준적인 피보험체를 말하며, 즉 보통의 위험율을 가지고 있고 신체적 또는 도덕적 위험 사정 등의 여러 가지로 보아 뚜렷한 결점이 없어서 보험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의 할증이 없는 보험대상자를 말한다. 실무적으로는 피보험자의 건강상태(현증, 기왕증)와 직업 등의 위험상태에 관한 고지 및 진단심사 등의 선택자료에 의해서 심사를 하여, 정해진 위험의 범위 내에 있다고 인정되면 보험계약을 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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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보증제도 |
[생명보험 공통, 손해보험 공통] 보험가입 후 3개월 이내에 계약자가 불완전판매를 이유로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에는 납입한 보험료를 반환해주거나 고객이 원하는 계약으로 전환하여 줌으로써 품질, 서비스 완벽주의를 실천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보험회사 자체에서 불완전판매를 근절하고 부실계약을 방지하며 대 고객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불완전판매라 함은 아래와 같은 3가지 경우를 말한다.
- 계약자가 청약 후 일정기간 내 약관과 청약서부본을 전달받지 못했을 경우 - 계약자가 청약서 자필서명을 하지 않았을 경우 - 계약자가 약관의 중요한 내용(상품내용)에 대한 설명을 받지 못했거나 잘못된 경우
계약자가 이의를 제기할 경우 보험회사는 약관전달, 자필서명, 계약자용 청약서 전달 등 최소한의 입증요건을 확인하여 계약자의 주장이 타당하다고 인정되면, 이미 납입한 보험료와 보험료를 받은 기간에 대해 약관대출이율로 계산한 금액을 더하여 가입자에게 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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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자료 생명보험에 가입하기 전 알아야 할 보험 용어와 제도 잘못 가입한 보험료를 손해 없이 돌려받는 법 |
풍수재보험 |
[기타보험, 화재보험] 보험의 목적인 주택, 점포, 공장 그 밖의 건물, 교량, 입목(농작물은 제외), 상품, 가구, 기계 그 밖의 동산이 태풍, 회오리바람, 폭풍우, 홍수, 해일 등의 풍재 또는 수재로 말미암아 입은 손해에 대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독립된 보험상품은 없고 화재보험에 '풍수재 위험담보특약'을 첨부해서 인수하고 있다. 농작물의 경우에는 2001년도 도입된 농작물 재해보험으로 가입해야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여름철 집중호우나 태풍 등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가입이 필요하지만 화재보험의 경우에는 풍수재특약에 대한 보험료가 비싸고 풍수재특약에 대한 가입자의 인식이 확대되어 있지 않아 아직은 가입률이 낮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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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은 비교시점 따라 내용이 다릅니다. (약관 및 상품설명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비교 자료로 판단하시되, 보험가입시점에 상담후 발행되는 가입설계서, 상품설명서를 기준으로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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